코로나19, 해외에서 깜짝놀란 한국의 드라이브스루(DT) 선별진료소

2020. 2. 27. 13:47이슈

2020/03/23 - [이슈] - 의료계 드라이브 스루 원조는 한국이 아니다. 원조 최초 알아보기

 

의료계 드라이브 스루 원조는 한국이 아니다. 원조 최초 알아보기

코로나 선별진료소를 드라이브 스루로 운영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 하지만 드라이브 스루의 원조는 우리나라가 아니다. 2020/02/27 - [이슈] - 코로나19, 해외에서 깜짝놀란 한국의 드라이브스..

espoir-sun.tistory.com

 

드라이브 스루 (Drive through·지나가기) 스타벅스나 맥도날드에만 있는것이 아니다.

 

드라이브스루를 코로나19 선별진료소로 접목한 우리나라

 

 

고양시는 전국 최초로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는 차를 탄 채로 접수→문진→처방 또는 검사과정을 한 번에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선별진료소다.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는 26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주교 제1공용주차장에서 평일·주말 모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향후 상황에 따라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경기도 부천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는 조치원읍 보건소 내 새로 설치된 선별진료소(컨테이너 건물)를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에 탄 채 커피나 패스트푸드를 주문하듯 선별진료소까지 차를 몰고 온 시민이 차에 탄 채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접수부터 의료진 면담, 체온 측정, 코와 입의 검체 채취까지 10분 안에 가능하다.


세종시는 "그동안 의심환자 등을 한 명 검사할 때마다 진료실을 소독해야 해 검체 채취까지 30분 이상 걸렸지만,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도입해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선별진료소에서는 의심환자가 몰리면서 6시간 이상 대기시간이 길어지기도 했다. 환자들이 대기하는 동안 교차 감염 우려도 제기됐다.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선별진료소는 대기 시간을 줄여주고 감염 우려도 덜어준다. 의료진의 방호복, 마스크 소모도 줄일 수 있다.

 

 

 

영남대병원도 지난 2.26일부터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선별진료소 운영에 나섰다. 

병원 본관과 철골 주차장 사이에 설치된 드라이브 스루 주간 선별진료소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만 운영된다. 이후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앞에서 오후 10시 30분까지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점심시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고,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도보로 방문해도 주간 선별진료소에서 검사할 수 있다.

 

 

인천시도 코로나19 유증상자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검사 접수부터 검체 채취 등의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센터’를 3월 2일(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센터에서는 입구(접수)→문진표작성→체온측정→의사진료→검체체취→출구(검사결과 통보 안내문) 등 일련의 과정이 차량 탑승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차량공기를 내부순환 모드(외부공기 유입 방지) 후 진입이 가능하며 일방통행만 가능하다.

선학경기장 주차장 내 2개소가 설치되어 오전 9시~오후 6시 운영되며, 의사, 간호사, 행정인력 등 총 28명이 2교대로 근무하며, 향후 수요 요구도에 따라 증가해나갈 예정이다.

시는 인천 서구의 아시아드경기장 등 차량 이동 동선 확보가 충분하며, 주택가와 멀고 교통정체를 유발하지 않으며, 의료폐기물 보관 등이 가능한 공간에 추가 설치를 검토 중이다.

 

 

정말 대단한 우리나라!

 

 

 

이에, 코로나19, 드라이브스루 선별진료소에 대한 외국 반응

 

로라 비커 영국 BBC 서울특파원은 2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구 남구 영남대병원에 마련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사진을 올렸다.

그는 사진과 함께 “한국 대구에 있는 놀라운 의사들이 보내준 사진이다. 새로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코로나19 검사 시설이다. 한국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적용했다”고 감탄했다.

미국 싱크탱크인 유라시아그룹의 이안 브루머 회장도 놀라긴 마찬가지였다. 그는 27일 SNS에 세종시 보건소의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사진과 함께 “한국의 드라이스 스루 코로나19 선별진료소다. 혁신은 회복력을 촉진한다”는 글을 올렸다.

샘 킴 블룸버그통신 기자도 “한국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만들었다”며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국가로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언급했다.

미국의 뉴욕 매거진은 “중국 밖에서 코로나19가 가장 많이 발병한 한국은 이미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 보건당국은 이미 3만 건 이상의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미,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19에 대처하여 빠른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알게될것!

세계 국가별 검진자수 확진자수 (2020.02.26기준)

스압주의

 

코로나19, 대한민국 확진자가 많은이유? 미국, 일본의 코로나 검사비용 비교

세계에서 인구대비 1위의 우한폐렴 확진자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2020년 2월 26일 오전 10시 기준 천명을 이미 넘어섰다. 이 와중에도 전국에서 추가 확진자가 속출 하고 있는데, 대한민국에 우한폐렴 확진자가..

espoir-sun.tistory.com

 

 

코로나19 웃픈현실, 마스크대란에 "대구이마트vs 중국인사재기" 비교샷

코로나 바이러스 2020년 1월 19일 첫번째 확자를 시작으로 오늘까지 893명.. 단 27일만에 이뤄낸 결과다. 확진자가 늘어감에 따라, 마스크가 부족한 현실 매일 마스크를 쓰고 출근을 해야하는 직장인들은 일회용마..

espoir-sun.tistory.com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 "도시락 비교" (청도대남병원,중국유학생,우한교민)

우한폐렴 코로나 바이러스로 나라가 혼란스럽다. 실시간으로 코로나 관련 뉴스를 계속 찾아보게 된다는...ㅜㅜ 오늘로써 감염자가 700명을 넘었다 . 눈만 뜨면 100-200명 늘어나는 느낌. 그중 청도 대남병원은 집..

espoir-sun.tistory.com

 

 

사스 메르스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 비교, 사스메르스 기간확인

우한폐렴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확진자로 인해, 우리나라도 지금부터 시작인건가? 하는 생각이 든다. 마스크도 시간이 갈수록 비싸고 구하기 힘들어지고 외출하기도 겁이나는데.. 대체 이 바이러스의 끝은 언제가..

espoir-sun.tistory.com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 실시간업뎃 사이트, 코로나맵 vs 코로나알리미 비교

주말사이에 국내 우한폐렴 확진자가 15명으로 늘어났다. 주말새 백화점 마트는 텅텅 비었다고 한다. 마스크와 손세정제의 가격은 떨어질줄 모르고, 재고를 구하기도 어렵다. 추가 확진자가 생길때 마다 여기저기..

espoir-su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