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약국 마스크 사재기 방지, 사흘뒤 시행?

2020. 3. 3. 17:01이슈

며칠전, 약국에 마스크를 사러 갔더니 재고가 없다며 입고되자 마자 30분만에 동이났다고 했다.

약국 컴퓨터 앞에는 포스트잍에 마스크를 사간 사람이름이 몇명 적혀 있었는데, 그걸 보고 깜짝 놀랐다.

 

주민번호나 전산으로 마스크를 판매하는게 아니라는 사실에..

 

암튼 전국민이 하루에 하나는 써야 하는 마스크니, 전국적으로 마스크 사재기 열풍이다.

아니, 사재기 하고싶어도 마스크 한장 구하기 어려운 실정. 이게 무슨 일인지...

 

 

이에 국민들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렸는데,

 

3. 1일 한 프로그래머는 국민청원에 "(이 시스템에) 마스크 입력 메뉴 하나만 만들면 어느 약국에서나 동일인이 마스크를 얼마나 구매했는지 알 수 있다"며 "10분 정도의 코딩이면 완벽히 구현할 수 있고, 단 1명의 프로그래머가 주말이면 개발과 업데이트를 끝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취재 결과 정부에서는 이 방안을 도입하기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리고 현직약사도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렸는데.

내용은, 약국에 있는 DUR 시스템을 이용하여 마스크를 판매하자는 내용

 

자세히 살펴보면,

이 시스템은 원래 한 약국에서 특정 약을 조제받으면 다른 약국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어 중복투약을 방지하는 게 목적”이라며 “이를 마스크에 접목하면 사재기를 막을 수 있다”고 적혀있다.

 

마스크를 약처럼 DUR에 등록하면 한 약국에서 마스크를 구매한 사람이 다른 약국에서 마스크를 또 구매할 수 없어 사재기를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 약국에서 개인이 일주일에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개수를 정해놓고 구매 시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운영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방식을 도입하면) 마스크를 못 살 거라 불안해할 필요도 없고 줄 설 필요도 없다”며 “약국은 어디나 분포하므로 특정 지역에 몰릴 필요도 없다. 국가에서는 어디서 얼마나 판매되었는지 통제도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DUR 관리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관계자는 "현재로선 이 시스템에 마스크를 등록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심평원에 따르면 DUR은 병원에서 내린 처방만을 약국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약국과 약국 간 판매내역은 서로 공유할 수 없기 때문에 마스크를 등록한다고 해도 다른 약국에서의 판매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
또 이 시스템은 개별 의약품에 부여된 구분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마스크와 같은 공산품이나 소모품은 현 상황에서 등록할 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서버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한꺼번에 접속이 몰릴 경우 프로그램이 다운될 우려도 있다.

심평원 관계자는 "마스크 사재기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며 "당장 DUR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만큼 다른 방법이 없을지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프로그래머, 현직약사가 청원을 할정도로 답답한 정부다.

마스크 5장 사려고 하나로 마트, 우체국에 사람들이 몰리는것만으로도 위험하고, 실제로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자가격리 지침을 어기고 도심 우체국에 마스크를 사러 갔다가 경찰에 붙잡힌 사례도 있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마스크 중복 구매를 막기 위해 병원·약국에서 사용 중인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DUR)을 사흘 안에 마스크 판매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3일 국회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환자가 같은 약을) 중복해서 타갈 수 없도록 하는 약국 간의 DUR 시스템이 있다"며 "이를 활용해 1인당 2~3매씩만 마스크를 살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마스크를 줄을 서서 사지 않게끔 하는 방안을 묻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DUR 관리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관계자는 마스크와 같은 공산품이나 소모품은 현 상황에서 등록할 수 없다고 했는데, 홍 부총리의 발언은 어떻게 될지

 

사흘 후에 약국에 가봐야 알게될듯...

 

 

2020/03/02 - [데일리] - 넷플릭스 추천영화 ‘영화 감기’ 현실 코로나19와 비교해보기

 

넷플릭스 추천영화 ‘영화 감기’ 현실 코로나19와 비교해보기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져서 찾아보게 된 영화 감기 장르 : 드라마, 모험, 액션 개봉일 : 2013.08.14. 상영시간 : 121분 / 한국 / 15세 관람가 감독 : 김성수 관객수 : 3,117,859명 시놉시스 호흡기로 감염_ 감염속..

espoir-sun.tistory.com

2020/03/02 - [정보] - 면역력 높이는 방법 6가지와 음식 알아보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6가지와 음식 알아보기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내 몸을 유지할수 있을까? 술, 담배, 스트레스등을 멀리하고 건강한 일생생활을 만들고자 한다면 지금부터라도 당장 바꿔야할 생활습관들 생활속에서 바로 실천하기 쉬운 작은습관부터 바꿔..

espoir-sun.tistory.com

2020/02/28 - [정보] - 정부 마스크 공적 판매처 어디? "착한 노마진 마스크 판매처 리스트"

 

정부 마스크 공적 판매처 어디? "착한 노마진 마스크 판매처 리스트"

2013 영화 감기 VS 2020 현실 코로나, 같은점과 다른점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져서 찾아보게 된 영화 감기 장르 : 드라마, 모험, 액션 개봉일 : 2013.08.14. 상영시간 : 121분 / 한국 / 15세 관람가 감독 : 김성수..

espoir-sun.tistory.com

2020/02/27 - [정보] - 마스크, 안경 김서림 해결방법!

 

마스크, 안경 김서림 해결방법!

코로나19 때문에, 전국 남녀노소가 마스크를 쓰고다니는데, 안경을 쓴 사람들은 안경 김서림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았을거다. 주위에만 봐도, 안경 착용자는 마스크를끼면 김서림 때문에 불편하다는 말을 많이 하곤..

espoir-sun.tistory.com

2020/02/25 - [정보] - 코로나19 웃픈현실, 마스크대란에 "대구이마트vs 중국인사재기" 비교샷

 

코로나19 웃픈현실, 마스크대란에 "대구이마트vs 중국인사재기" 비교샷

정부 마스크 공적 판매처 어디? "착한 노마진 마스크 판매처 리스트" 코로나19 웃픈현실, 마스크대란에 "대구이마트vs 중국인사재기" 비교샷 코로나 바이러스 2020년 1월 19일 첫번째 확자를 시작으로 오늘까지 89..

espoir-sun.tistory.com